토목자재 전문 생산기업 태성이엔티
알루미늄 노치 교량하부 물끊기홈
알루미늄 노치
기존 알루미늄 절곡으로 사용되던 노치의 단점을 개선하여 국내 최초로 특허 및 디자인등록을 통한 압출성형 기능성 노치를 생산하고있다. 돌기쪽의 사다리꼴 모양과 날개끝쪽의 절곡을 통해 이탈방지 및 빗물유입 차단의 기능성을 확보하였다. 기능성 알루미늄 노치는 태성이엔티의 연구를 통해 개발되어 보급되는 특허 제품이다.
-
알루미늄노치 제품ㆍ시공방법 특허증
-
알루미늄노치 디자인등록증
교량 상판 측면으로부터 산,알칼리 성분이 우수가 흘러들어 상판 밑면을 타고 교대 부위를 부식시켜 이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절목으로 홈(Notch)를 내어 우수를 차단하였다. 그러니 균일 시공이 어려운점을 착안하여 알루미늄 압출금형으로 생산하여 정밀시공이 가능하게 된 제품이다.
(기존 알루미늄 노치)
(태성이엔티 알루미늄 노치)
-
SET ANCHOR
기존 설계는 알루미늄노치와 콘크리트 부착면을 세트앙카로 뚫어 고정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비철금속(알미늄)과 철(못, 반생, 피스, 철근 등)이 접촉하면 전식이 발생되어 철 성분은 강화되지만 알루미늄은 녹이슨다. 그러므로 알루미늄노치를 거푸집에 고정시킬 때 SET ANCHOR로 구멍을 뚫어 고정시킨다면, 오히려 주제인 알루미늄노치의 부식이 발생되고, 고정제인 SET ANCHOR가 강화된다. 이는 추후 노치의 탈거 및 하자의 원인이 된다.
(예) Gas Tank, Oil Tank를 보호하기 위하여 Tank옆에 비철금속인 마그네슘을 묻어놓고 전선으로 Tank와 연결을 시킨다. 2~3년 후 마그네슘은 완전 부식이 되면서 Tank는 보호가 된다. 이를 위하여 2-3년 주기마다 마그네슘을 갈아주면서 Tank는 영원히 보호된다.
[해결제안]
알루미늄 재질의 소켓을 거푸집에 피스로 고정 후 노치를 고정하여 시공합니다. 이때 소켓에 노치를 끼우는 힘으로 노치는 교량 하부 거푸집에 고정되므로 피로로 직접적인 고정이 필요하지 않게 된다. Con'C 타설ㆍ양생 후 거푸집은 피스로 고정된 소켓과 함께 탈거되기 때문에 알루미늄 전식이 없는 시공이 가능하다.
2. 형상
초기 알루미늄 노치 도입기에는 알루미늄판을 현장에서 절곡하여 시공하였기에 직각으로 만들어졌다. 이는 콘크리트와의 부착성이 낮아 시공 후 빈번한 추락으로 하자보수가 요하게 된다.
[해결제안]
-
밑면을 살짝 뜨게 설계하였다. 이 공간은 Con'C 타설시 하중에 의해 눌려 다시 수평이 되며, 콘크리트의 유입 최소화와 면과의 밀착성을 향상시켰다.
-
끝면을 바깥으로 빼내어 교량하부를 타고 들어오는 우수의 차수효과와 콘크리트와의 부착성을 향상시켰다.
-
기존에 수평이었던 옆면을 사다리꼴로 만들어, 콘크리트와의 부착성이 좋으며 노치와 소켓의 고정 및 거푸집 해체시 탈거가 수월하다.
본 게시물에 대한 모든 권리는 태성이엔티에 있으며, 어떠한 이유를 막론하고 무단전개 및 복사, 배포시 사전 통보 없이 고발조치 하겠음을 강력히 경고합니다.